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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카카오 목표 주가전망, 기업개요 및 기업분석 사업 전망은?2 2021. 3. 31. 06:08반응형
카카오 일봉 시가총액 / 43조 7,965억원
상장주식수 / 88,746,712
목표주가 / 567,783
1. 카카오 기업 요약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운영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으며 카카오톡을 중심으로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부문들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리고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테크핀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2020년 상반기 카카오페이증권을 선보였으며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2. 카카오 기업개요 및 전망, 현황
개요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 및 SNS 서비스 업체로 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었으며 카카오와 합병 후, 2015년 9월 현 상호로 변경,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가입자를 기반으로 모바일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 등의 카카오T 서비스를 출시하여 편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다음을 통해 다양한 언택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현황 및 전망
카카오의 광고주 증가 및 커머스 확대로 톡비즈 부문이 성장한 가운데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 모빌리티 부문 성장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증가 하였다.
그리고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한 가운데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이 상승하였다.또한 광고주 유입 증가 및 플랫폼 확장에 따른 톡비즈 부문의 양호한 성장세 지속, 카카오 채널의 상품구독 서비스 론칭,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이다.
3. 카카오 재무재표 및 주주 현황
카카오 재무재표 카카오 주주 현황 4. 카카오 사업개요 및 사업내용
1) 온라인 광고 부문 성장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 광고시장은 전년 대비 9.4% 성장한 8조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특히, 온라인 광고시장은 지난 2017년을 기점으로 PC광고 시장의 규모를 넘어선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전체 온라인광고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광고의 성장세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현재 스마트폰은 가장 보편적인 디지털 디바이스로 자리잡았으며 모바일 기반의 콘텐츠,서비스 역시 빠른 속도로 확산되며 수많은 이용자들을 모바일 생태계로 이끌고 있습니다.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통신 인프라 기반은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 시키는 동력이 되어왔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무선통신 인프라의 발달을 통해 이용자들의 미디어 소비의 중심은 TV 등 기존 매체에서 모바일 기기로 급격히 옮겨 갔고, 이에 따라 기존 매체에 집중되었던 광고주 및 마케터들 역시 디지털 미디어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Live 서비스, 메시지, AR/VR 등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활발해졌을 뿐 아니라 개인 크리에이터 중심의 1인 미디어 역시 활성화 되고 있어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역시 이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광고주와 마케터들의 광고 목적에 부합하는 다채로운 마케팅 활동의 전개가 가능해지면서 온라인 광고시장의 참여자가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광고의 최대 장점으로 꼽히는 효율과 성과 기반의 광고 관점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머신러닝 등의 플랫폼 기술 적용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들이 일방적으로 광고를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에 대한 직간접적인 참여가 용이해지고 있어 사용자의 기호와 성향을 보다 명확히 반영하는 캠페인의 전개가 가능해졌습니다.또한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고객과의 연결을 장기적인 관계로 구축 시켜 나갈 수 있는 광고의 지속성에 대한 광고주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구매, 예약, 가입을 비롯한 다양한 비즈니스 액션들과 결합을 통해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2) 게임 부문 성장성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2020년 대비 7.4% 성장한 18조 2,683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PC 게임시장과 모바일 게임시장 모두 산업 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나, 성장의 정도는 과거 대비 완만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10조 181억원으로 전년 대비 6.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PC 게임시장은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를 비롯해 출시 시점이 다소 경과한 기출시작들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2021년 PC게임 시장 규모는 약 4조 8,827억원으로 전년 대비 0.1%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3) 음악 콘텐츠 부문 성장성
디지털 음악산업은 2004년 당시 음악 콘텐츠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던 음반산업의 규모를 넘어섰고 현재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며 국내 음악 산업의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과 무선인터넷 인프라의 확장으로 음악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증가한 것과 더불어 SNS, 동영상 플랫폼, 음원창작 플랫폼을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음악 콘텐츠에 대한 2차 창작활동이 활발히 전개되는 것을 촉매로 K-POP이 비약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이러한 성장세가 디지털 음악산업뿐만 아니라 음반산업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인공지능과 음악의 융합이 더욱 밀접해지면서 음악 소비 경험을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되어 향후 디지털 음악산업은 전체 음악산업의 중심으로서 음악산업의 재성장기를 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어 고객들의 사용성 증가를 이끌어온 결과, 2020년 12월 기준 3,5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였으며, 매월 2,000만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즐겨찾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대형 가맹점을 중심으로한 온라인 결제부문의 성장에 더하여 오프라인 이용자의 사용빈도가 높은 편의점, 카페뿐 아니라 외식, 뷰티, 패션, 서점, 영화관, 쇼핑, 마트, 면세점, 놀이공원 등 다양한 업종의 결제 가맹점을 빠르게 확보하면서 결제 거래액과 거래건수 모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2020년 2월에는 카카오페이증권(구.바로투자증권)이 연결 종속회사로 새로이 편입되면서 카카오페이머니를 증권 계좌로 관리할 수 있는 실명 계좌 개설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COVID-19로 언택트 산업이 활성화 되면서 중심에 카카오가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네이버와 더불어 언택트 산업의 중심에 위치 하고 있으며 여러가지를 카카오라는 플래폼에 녹여내고 있습니다.
현재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보여지지만 언제 또 다른 장벽이 있을지 모르므로 투자에 신중을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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