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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HMM현대상선 목표주가 돌파 연일 상승세 전망 기업정보 재무 분석2 2021. 3. 28. 20:30반응형
1. HMM 어떤 회사? 연일 주가상승 중
HMM은 현대 상선으로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이며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당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구축 하고 있다.
그리고 HMM은 현재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코로나로 특수를 누리는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이다.현재 연일 상승 중인 HMM의 주가는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에 따른 해운 업황 개선이 주가 상승과 외국인 순매수 유입의 요인인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벌크선 운임의 기준이 되는 발틱운임지수(BDI)는 2281을 기록했다.
이는 이달 1일 1651을 기록한 이후 20일간 630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최근 1년 중 가장 높은 수치로 BDI지수는 지난해 5월 코로나19 여파로 393까지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10개월만에 5배 이상 올랐다.
그리고 현재 중국 및 주요국의 경기 회복으로 철광석과 석탄 등 물동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곡물 수확기를 맞아 수송 수요가 증가한 것이 운임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2. HMM 기업 개요 및 현황
현황
- 1976년 3월 설립되어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을 이용한 해상운송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는 국내 1위 컨테이너 해운사이다.
- HMM은 해상터미널 운송업을 영위하는 에이치엠엠퍼시픽을 비롯하여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는 다수의 해외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다.
- 2020년 4월 1일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 활동 개시, 이에 따라 유럽 노선 및 미주 5개 노선과 중동 2개 노선이 확대되었다.전망
- 현재 COVID-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로 컨테이너 물동량이 감소하여 위기가 있었지만, 현재는 선사들의 감척으로 운임이 상승하여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하였다.
- HMM은 원가구조 개선 및 판관비용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고 또한, 외화 및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손실 규모 축소하여 건실한 자금구조를 형성하려고 노력 중이다.
- 현재 물동량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컨테이너 공급량 부족으로 장기계약 운임 상승이 예상되는 바,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세 이어갈 전망이다.HMM 재무제표
3. 사업
컨테이너 부문
2020년 컨테이너선 시장은 코로나19 여파에도 2분기 예상 밖 수요-공급 역전 현상을 시작으로 3분기 꾸준한 물량 수요가 지속된 미주항로를 중심으로 시황이 급등했고, 4분기에는 미주항로 중심의 시황 강세가 타 지역 컨테이너박스 부족 현상으로 이어지며 전 항로에서 시황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에 컨테이너선운임지수인 SCFI의 4분기 평균은 1,975로 3분기 평균 1,209 대비 63.4% 상승했습니다. 이에 당사는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공동운항 및 24,000TEU 신조선 12척 투입으로 인한 원가구조 개선과 시황 상승세를 바탕으로 장 별 수급 상황에 따른 추가 선박 투입 및 고수익 화물 집하 증대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유조선부문
유조선 시장은 4분기에도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지속에 따른 원유 수요 감소로 시황 약세가 지속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동절기 수요 또한 상반기 성약된 원유저장선들의 시장 복귀 등으로 인한 선복공급 과잉 심화로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HMM은 하반기 약세 시황 전망에 따라 Spot 선대 2척을 선제적으로 수익성 높은 대선계약을 체결하여 2021년 1분기까지의 손실 위험을 제거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 시황은 4분기에 이어서 지속적인 수요 부진 및 선복 초과공급으로 인해 약세 시황이 예상됩니다.
이에 HMM은 정확한 시황 전망을 기반으로 대선계약과 Spot 운영의 비중을 조절하여 시황 약세기 손실 최소화를 도모하려하고 있습니다.
건화물선 부문
장기보유선대 일일 수익력 강화, 시황 변동을 활용한 전략 대선 추진, Spot 영업 강화로 사업계획 대비 영업이익 개선을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선대 원가 경쟁력 확보를 강화하고자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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