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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목표 주가 전망 기업 현황 분석 아시아나 인수 항공주 여행주 테마2 2021. 3. 28. 02:41반응형
1.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한국에 본점을 둔 국적기 항공사이며 주로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이다.
대한항공의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이다.
그리고 대한항공은 2019년 보스톤, 아사히카와 신규노선 개설 등 Network를 지속 확장 중에 있다.2. 대한항공 기업 개요 및 현황과 전망은?
개요
대한항공은 한진 그룹의 국내외 항공운수 업체로,
1962년에 설립되어 1969년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송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 사업과 기내식 사업, 호텔ㆍ리무진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며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항공종합서비스, 에어코리아, 아이에이티, Hanjin Central Asia LLC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다.현황 및 전망
현재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크게 감소 하였다.
그리고 현재 COVID-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항공운송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항공우주 및 호텔 부문 역시 부진하여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감소하였으며, 판매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비용 감소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되었다.
COVID-19 장기화로 여객운송 부문의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화물 부문은 양호한 모습을 보일 듯.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을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3. 재무요약 및 주주 비율
4.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통합 항공사 출범 예정
그리고 대한항공은 현재 아이아나항공을 인수 하여 2024년 통합항공사 출범을 앞두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런 내용을 담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전략(PMI)'을 KDB산업은행(이하 산은)에 제출했다.
그리고 대한항공은 PMI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점을 내년으로 잡았다.
당초 대한항공은 올해 6월30일 아시아나항공의 1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시아나항공 지분 63.9%를 인수할 계획이었었지만, 기업결합심사 종결을 감안해 인수 시점을 늦춘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선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유럽, 중국, 일본, 터키 등 9개 경쟁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하지만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올해까지는 양사 약관과 정책, 서비스를 분석하는 작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내년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하면 양사 마일리지 가치 분석과 전환율 결정, 통합 FFP(마일리지 사업부) 운영안 수립 작업을 시작한다.
5. 대한항공 사업현황
대한항공의 2020년 연간 영업수익은 전년대비 38.4% 감소한 7조 4,050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37억원 증가한 2,383억 원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COVID-19 영향으로 여객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나, 화물기 가동률 제고, 화물 전용 여객기 운영 등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을 통해 영업손실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생산성 제고를 통한 비용 절감 활동을 적극 추진하여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 활동을 지속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COVID-19의 전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해 각 국의 출입국 제한이 지속되었는데 이에 따라 항공 수요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당사의 여객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이 전년 대비 77%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수요 위축 가운데 제한적으로 운항하는 국제여객노선에서 고단가 수요 판매를 강화한 결과 Yield는 전년 대비 13% 상승 하였습니다.
대한항공은 불확실한 시장환경속에서도 선제적 대응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 노력을 하였습니다. 전자제품, 자동차부품, 전자상거래 등 대형 화주 기반의 전통적인 항공 물량을 안정적으로 유치하는 한편, 마스크, 소독제, 진단키트로 대표되는 COVID-19 방역수요 및 해운 전환 물량 수요 등 긴급수요를 적극 유치하며 수익성을 향상 하였습니다.
그리고 COVID-19 백신 수송 관련, 대한항공은 작년말 백신 원료 운송을 시작하였으며, 관련 의료기기 수요도 국제 표준에 맞춰 안정적으로 수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 사내 백신 수송 전담 T/F를 통해 글로벌 제약회사 물류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업하며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COVID-19 백신 수송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를 타개해나가고 있으나 아직은 여행객을 태우는 여객기 수익이 코로나로 인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대 심리로 현재 주가는 코로나 이전 만큼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시 주의하여 투자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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